티스토리 뷰

Firebase APN(Apple Push Notification) 세팅하기

FCM 세팅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 p8(인증키)
  • p12(인증서)

p8(인증키) 방식이 최신으로 나온 방식이다. 현 프로젝트는 p8(인증키)를 이용해서 세팅 되어있다. p8 방식은 한개의 키로 여러 앱에 등록할 수 있고, 1년마다 갱신해줘야하는 p12와 다르게 유효기간이 따로 없으므로 훨씬 편리한 방식이다.

애플 개발자 페이지 에서 Certificates, Identifiers & Profiles 탭에서 좌측 Keys를 눌러서 접근하면 된다. Keys가 뜨지 않는다면, 계정 owner에게 ‘관리’ 권한을 달라고 해야한다.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재정 관리’ 같은 role에는 인증서에 접근할 권한이 없다.

p8 방식 세팅법

  1. Firebase SDK는 pod을 이용해서 이미 프로젝트에 세팅 되어있다고 가정한다.
  2. Firebase/Core 와 Firebase/Messaging 도 pod을 이용해서 설치가 되었다고 가정한다.
  3. Xcode 프로젝트 설정의 Capabilities 탭에서, Push Notifications를 추가해준다.

     
  1. 애플 개발자 페이지에서 APN 인증키를 다운로드 받는다. Keys에서 +를 누르고, APNs에 체크 해서 p8파일을 만들어준다.

  1. 파일을 download 받아서 firebase settings에 업로드 해준다. 주의할 점이, 이 파일은 단 한번밖에 다운로드 받지 못한다. 키 파일은 여러 앱에서 같이 쓸 수 있다.( p8타입은 딱 2개밖에 못만든다. 그러므로 파일을 잘 갖고 있어야 한다. ) 현재 프로젝트에 적용된 p8 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에 같이 들어있다.
  2. p8파일을 업로드 할때, Key ID와 Team ID를 같이 입력해줘야 한다.

 

p12 방식 세팅법

p12(인증서)방식은 유효기간이 1년이므로 1년에 한번씩 갱신 해줘야 한다. 또 여러 앱에 공통으로 쓸 수 있는 p8과 다르게, 앱마다 고유한 CSR을 발급 해야 한다. 현재 jsceno 프로젝트에 연결된 앱은 총 4개이므로, 각각 다른 CSR을 적용해 줘야 한다.

3번까지는 p8방식과 동일하다.

  1. 맥에서 키체인 접근 > 인증서 지원 > 인증 기관에서 인증서 요청 으로 인증서를 발급 받는다.

디스크에 저장됨 옵션을 써야 한다.

일반 이름은 바꿔도 상관 없다. 여러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헷깔릴 염려가 있으므로 고유한 이름으로 잘 관리해주는게 편하다.

certSigningRequest 파일 형식을 다운 받아서 잘 저장해 둔다.

 

키 쌍 조건은 주어진 조건을 써도 된다. (2048비트, RSA)

참고로, 이 프로젝트는 앱이 4개가 있다.
A, A-staff, A-dev, A-staff-dev.
각 앱은 2개의 인증키가 필요하다.(개발 / 프로덕션)
그러므로 개발자는 총 8개의 인증서를 생성해야 한다. 8개의 인증서를 생성하면 개인키 한개, 공개키 한개씩 총합 2개이므로 16개의 키가 생기게 될 것이다.

 

  1. 애플 개발자 페이지에서 App ID를 추가 해준다. signing이 되었다면 Xcode에서 자동으로 생성 해줬을 것이다.
    잘 되어있는지 확인만 해주면 된다.

  1. 애플 개발자 페이지에서 Push Notifications 인증서를 등록해준다.

configure 눌러서 Development SSL 인증서와 Production SSL 인증서를 등록해줘야 한다.

6번에서 다운받은 CSR파일을 올려서, 인증서(.cer)를 발급 받는다.

  1. 다운받은 cer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고 키체인에 추가해준다.

 

추가가 잘 된다면 개인키에 인증서가 생기게 된다.

 

  1. 개인키에 생긴 인증서를 내보내기 해서, 파이어베이스에 올려준다.

  •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엔터 치면 암호화 안하고 바로 넘어갈 수 있다.

파이어베이스 설정 > 클라우드 메시징 의 APN 인증서를 등록하는 곳에 p12 파일을 올려준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